본문 바로가기
일반의학 General Medicine

난생처음 응급구조 (책소개)

by EMT7 2022. 3. 1.

책 소개

응급구조사란 직업을 갖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한 직업에 대한 소개 및 되기 위한 방법과 업무 등을 비롯하여, 재학생 및 실무에서 일하는 응급구조사가 알아야 할 기초의학, 응급의학, 임상정보(내과, 외과), 특수상황 응급, 여성 및 소아응급, 노하우와 취업 각 분야 별 진출한 응급구조사 선생님들의 이야기 등 9가지 Part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


의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응급구조과 재학생들이 과목에 조금 더 쉽게 다가가도록 인체상식과 해부학과 생리학 등 기초의학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. 학생들이나 초보 응급구조사가 질문하면 선임 응급구조사나 지도의사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'그림' 과 '요약' 등으로 이해하기 편합니다.

11가지의 주제로 한 응급의학 Part , 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내과, 외과 환자에 대한 임상 정보를 담았습니다.
특수상황 응급 Part 에는 재난응급의료에 관한 정리 및 질식사고, 화학사고 등 현장에 출동했을 때 도움될 만한 정보들을 정리, 요약하였습니다.

응급구조사 노하우 편에는 병원에서 근무할 때 자주 쓰일 수 있는 용어 정리, 환자를 이송하고 전달할 때 사용되는 환자에 대한 기록, 의료지원이나 산행 중 발생하는 환자, 각종 소방과 관련된 지식, 외국인 환자를 대비한 현장 영어표현 등과 함께 독학 때 도움될만한 의학정보 채널과 도움되는 추천도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강사로서 응급처치와 관련된 교육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데 교육에 필요한 PPT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잘 작성하는 노하우도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응급구조사 자격이 있으면 시험이 면제되어 받을 수 있는 '자격증' 정보도 보너스로 포함되어 있으니 취업준비하는 응급구조사 선생님들께는 이력서에 한 줄 추가가능합니다.





책의 하일라이트인 Part 8,9

8번재 Part 에서는 소방 구급대원 및 해양경찰, 산업체(기업), 대학병원 등 임상, 연구원 및 보건소, 그 외 보건직 공무원 등 취업 정보에 대해 현직 응급구조사 선배들의 글이 담겨져 있습니다.

Part 9 에서는 응급처치 강사, 응급구조사 연구단체 활동, 환자이송업 및 구급대원, 석사과정 및 교수직, 미국유학 및 미군부대 등 각 분야에서 오랜기간 활동 중인 교수 및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있으니 뼈와 살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